본문 바로가기

HEALTH

아침운동vs저녁운동 언제하는 운동이 효과가 좋을까요?

다이어트할 때 아침에 운동을 할까, 저녁에 운동을 할까?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의 차이는 무엇이며, 언제 하는 운동이 더 좋을까?



아침 운동의 장점과 단점

아침 운동은 공복 상태가 오래 유지되었기 때문에 코티졸과 아드레날린이 많이 분배가 된 상태로, 이 호르몬은 주로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큰 역할을 해주는 호르몬이다 
보통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아침 7시에서 9시 사이에 많이 분비가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때 사이클이나 러닝, 스테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호르몬이 같이 도와주므로 체지방 연소가 더 탁월하다.
 
하지만 누구나 아침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아침에는 체온이 가장 낮은 상태이고, 혈압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또한 계속 누워있다가 기상 후, 충분한 스트레칭 없이 운동을 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아침에 운동을 하는 사람 중 관절이 약한 사람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저녁에 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녁 운동의 장점과 단점

저녁에는 온몸의 관절과 근육이 다 풀린 상태이고, 부신피질 호르몬과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는 시간대이므로 근육 성장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계획하고 있다면 저녁에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오후 5시 정도가 체온이 가장 높다고 하여, 이때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와 에너지 소비가 빨라서 부상의 위험도 적다고한다.

당뇨병 환자는 저녁 운동을 의사와 상의 후 해야 하는데, 밤늦게 하는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수면 중 저혈당 증세를 유발할 수 있어서 가급적 피해야 한다. 그리고 너무 늦게 하는 운동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기 때문에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어 가급적 10시 전에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다.



운동에 목적에 따라 체지방을 연소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은 아침에 유산소를,
근육 증가를 목적으로 두고 운동하는 사람은 저녁에 웨이트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어느 시간에 운동을 하던,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운동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