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탄산수다이어트, 탄산수를 물 대신 마셔도 될까?

탄산수는 천연으로 탄산가스를 함유하고 있거나 먹는 물에 탄산가스를 가한 것을 말한다. 
이때, 탄산가스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하고, 탄산가스 외에는 식품첨가물이 없어야 한다. 탄산음료는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으며 제조과정에서 첨가당이 들어간다. 따라서 시중에 레몬 향, 자몽 향, 라임 향 등이 첨가된 제품은 탄산수가 아니라 탄산음료라 해야 정확한 표현이다.

 

 

탄산수와 탄산음료의 차이는?

 

탄산수는 크게 천연 탄산수와 인공 탄산수가 있다. 천연 탄산수는 물이 오랫동안 화산암반 사이를 통과하면서 탄산화 미네

할 성분이 풍부하게 생성된다. 인공 탄산수는 정제수에 탄산가스를 인공적으로 주입한 탄산수로 탄산의 맛이 풍부하고 신맛이 느껴지는 대신 미네랄 영양성분은 거의 없다

 

 

탄산수 효과, 진짜 탁월할까?

탄산수는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피부 미용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졌으나 전문가들은 관련 논문, 연구결과가 충분하지 않아 과학적인 입증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한다. 탄산수로 세수하면 피부 미용에 좋다고 많이 알려졌지만 일시적으로 노폐물 제거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의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은 없다. 세브란스병원 이주희 교수는 ‘탄산수 세안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는 전혀 없으며, 과도하게 탄산수를 사용했을 경우 얼굴에 자극을 주고 더 붉어질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탄산수를 마시면 트림이 나와 소화가 잘 된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탄산수와 소화의 상관관계가 정확히 입증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위벽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이 산성인 탄산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역류성 식도 질환과 복부 불편감을 일으킬 수 있다.

 

탄산수가 무조건 답은 아닌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