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디톡스 다이어트, 제대로 알고 하자

얇아져만 가는 옷차림에 많은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있다.
다가오는 여름, 핫팬츠와 슬리브리스 티셔츠로 군살 없이 늘씬한 몸매를 뽐내고 싶지만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한 것이 사실. 최근 화제가 된 바질씨앗 다이어트부터 덴마크 다이어트 등 여러 다이어트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 중 단연 으뜸으로 손꼽히는 것은 이효리, 이하늬, 미란다 커, 전혜빈 등 국내외 몸매 좋은 톱스타들이 선택한 ‘디톡스 다이어트’다. 여기에 운동까지 병행한다면 문제없이 올여름을 핫 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올여름, 몸매 자신감을 높여줄 디톡스 다이어트에 관한 모든 것을 소개한다.

 


‘디톡스(Detox)’는 해독요법을 일컫는다.

몸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다. 디톡스는 본래 위장 속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여 위장기능을 정상적으로 되돌릴 수 있는 위장병 치료방법으로 개발되었다. 최근에는 노폐물 배출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며 다이어트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가장 대중적인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은 레몬과 사과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해독 및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사과나 미나리 등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해도 동일한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다.


◈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
레몬 디톡스란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대신 각종 영양소가 함유된 레몬 디톡스 음료를 일정량 섭취해 몸을 공복 상태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몸이 공복 상태가 되면 누적되어 있는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야 하므로 자연스럽게 체지방 감량 및 독소 해독 효과를 볼 수 있다. 톱스타들이 몸매 관리를 위해 활용한 다이어트 법으로 알려지며 더욱 화제를 모았다.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
- 준비물: 생수, 레몬즙, 메이플 시럽, 매운 고춧가루

생수에 레몬즙과 메이플 시럽, 매운 고춧가루 소량을 섞어 주스 형태로 만든 뒤 마신다. 다른 음식 섭취를 일절 배제한 채 하루 2리터 정도 레몬 디톡스 음료만 섭취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5~10일 정도 유지하면 되는데 평일날 끼니를 굶기 힘든 직장인이라면 주말을 이용해 2~3일 간만 하는 것도 좋다. 본인의 평소 체력이나 상황에 맞추어 적당한 기간 동안만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를 끝낸 직후 곧바로 일상식을 섭취하는 것은 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3일간은 미음과 같은 유동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최대한 음식을 천천히, 조금씩 섭취해야 탈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사과 디톡스 다이어트
사과에는 각종 비타민과 체내 흡수력이 좋은 과당, 포도당, 미네랄, 효소 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심신 안정 기능이 있어 다이어트 중 식욕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고 혈관에 쌓여있는 유해 콜레스테롤 및 염분 등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디톡스 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여기에 피부 미용에 좋은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매 관리는 물론 피부 관리까지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과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
- 준비물: 사과, 당근, 매실, 메이플 시럽, 매운 고춧가루

사과와 당근을 갈아낸 뒤 여기에 매실 추출액과 메이플 시럽, 매운 고춧가루를 소량 섞어 주스 형태로 섭취한다.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음료를 섭취하는 기간 동안 다른 음식의 섭취는 자제하도록 하자.

배고플 때마다 수시로 섭취하는 방법으로 하루 2리터 정도를 마셔줄 것. 레몬보다 부담이 적긴 하지만 1~2주간 사과 디톡스 다이어트를 마친 후에는 소식과 미음 등의 유동식을 통해 위에 부담을 줄여주도록 하자. 만약 당근 섭취가 망설여진다면 기호에 따라 양배추나 브로콜리, 토마토 등의 채소로 대체해도 좋다.

 디톡스 다이어트 부작용
디톡스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다른 음식물을 일절 섭취하지 않는 단식을 하다 보니 체지방과 함께 신체의 근육량이 줄어들게 된다. 그러다 보니 몸매의 볼륨감은 물론 요요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디톡스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육량 감소 현상을 줄여야 한다. 또한 디톡스 다이어트 이후 꾸준히 소식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요요현상 없이 날씬한 몸매 유지가 가능하다.